Pour Over Coffee

POUR OVER
푸어 오버

화려한 기술이 아닙니다. 그저 훌륭하고 견고한 기술일 뿐.

Background

블루보틀은 2002년, 제임스 프리먼이 푸어 오버(pour over) 방식을 사용하여 주문을 받은 직후에 바로 커피를 추출을 시작하는 단순하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시작했습니다.

푸어 오버의 과정은 마치 명상과도 같습니다. 당신을 방해하는 어떠한 기계도, 깜박이는 불빛도, 전기 코드도 없습니다. 커피를 추출하는 당신과 몇 가지 단순한 도구들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당신이 푸어 오버 커피를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푸어 오버로 내려진 커피는 드립 커피 메이커로 내려진 커피를 연상시키면서도 그보다 훨씬 더 섬세하고 복잡한 맛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푸어 오버 방식을 이미 알고 있다면, 우리가 소개하는 블루보틀 버전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시도에도, 그리고 백 번째 시도에도 동일한 완벽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일상에서 잠시 여유를 가지고 푸어 오버의 순간을 즐겨보세요. 처음 물을 부은 후에 부풀어 오르는 커피, 그리고 커피의 향기를 머금고 올라오는 첫 스팀까지. 물을 붓는 속도와 흐름에 따라 커피의 최종적인 맛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느껴보세요.

우리는 지난 20년간 끊임없이 고민하고 수정하며 블루보틀만의 푸어 오버 기술을 완성했고, 이렇게 여러분에게 공유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 Step 1

    600g(20온스) 이의 물을 끓입니다.


  • Step 2


    바다 소금과 비슷한 굵기로 커피를 분쇄합니다. 블렌드 원두를 사용할 경우, 30g의 커피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약하게 로스팅 된 싱글 오리진 커피의 섬세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보다 적은 양의 커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글 오리진의 경우, 물 350g에 커피 22g 사용을 권장합니다.)


    Ground coffee next to whole coffee beans

  • Step 3

    드리퍼 위에 필터를 올려놓습니다.

    블루보틀 필터를 사용할 경우, 필터를 미리 물에 적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다른 드리퍼와 필터를 사용한다면 뜨거운 물로 필터를 적시고, 물을 따라버린 후에 커피를 내릴 것을 권장합니다.


    Placing a filter into a Blue Bottle pour over coffee dripper

  • Step 4

    분쇄된 커피를 필터에 담고 드리퍼를 부드럽게 두드려서 커피의 표면을 평평하게 만들어 줍니다. 준비된 브루잉 도구를 카라페나 컵 위에 놓고, 준비된 전체 셋팅을 디지털 저울 위에 올려 무게를 ‘0’으로 맞춥니다.



    Pouring coffee grinds into a Blue Bottle Coffee pour over dripper

  • Step 5

    이 브루잉 방식은 총 네 번의 물 붓기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특히 지금 하게 될 물 붓기는 그중 첫 번째이자, 커피가 ‘꽃처럼 피어오르는’ 것을 목격할 수 있는 가장 신비로운 단계입니다. 뜨거운 물이 커피의 표면에 닿는 순간, 이산화탄소가 뿜어져 나오면서 커피가 일제히 부풀어 오르는 효과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제 타이머를 시작하세요. 커피 표면의 가장자리에서부터 안쪽 중앙으로 균일하게 나선형을 그리면서, 천천히 물을 부어줍니다. 저울이 60g을 가리킬 때 물 붓기를 멈추세요. 물이 닿지 않은 표면이 있다면 물을 조금 더 부어, 커피 표면의 전체가 잘 적셔지도록 합니다. 첫 번째 물 붓기는 약 15초 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물 붓기를 시작하기 전까지 30초 정도의 시간을 두고 기다리세요.




    Pouring water over ground coffee in Blue Bottle Coffee pour over dripper

  • Step 6

    이번에는 안쪽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나갔다가, 다시 안쪽으로 돌아오는 방식으로 물 붓기를 진행하세요. 이때, 필터의 주름이 있는 가장자리 부분까지 물이 고르게 부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커피가루가 가장자리에 갇혀서 추출되지 않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약 90g의 물을 더해 총량이 150g이 될 때까지 물 붓기를 진행하세요. 두 번째 물 붓기의 목적은 커피의 표면 전체가 물에 잠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커피를 섞어주는 부드러운 난류를 만들어 물이 커피를 보다 고르게 추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 붓기를 마친 후에는 45-65초 정도의 시간을 두고 기다리세요.




    Coffee blooms in Blue Bottle Coffee pour over dripper

  • Step 7

    두 번째 물 붓기 이후 물의 높이가 필터 하단부까지 낮아져서 커피 가루의 표면이 드러나면, 동일한 방식으로 100g의 물을 추가로 부어주세요. 세 번째 물 붓기는 약 15-20초 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 물의 총량은 250g이 되어야 합니다.






  • Step 8

    세 번째 물 붓기 이후 물과 커피의 높이가 다시 필터 하단부까지 내려가면, 네 번째이자 마지막 물 붓기를 진행하세요. 이번에도 100g의 물을 부어 총량을 350g으로 맞춰 줍니다. 물 붓기는 20초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our Over Coffee

Enjoy a fine cup of coffee